본문 바로가기
악기 및 장비 리뷰

기타앰프 소음, 베이스앰프 소음, 스피커 소음 원인

by 피아노블로그~ 2024. 1. 6.

기타나 베이스 같은 앰프를 처음 사보신분들은 게인 노브를 만진다음에 소음이 크게 들리는 현상이 있어서 이게 원래 이런건지 확신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이 글에서는 소음이 나는게 정상인건지 아닌건지와 혹시라도 소음이 크게 나는 경우 해결법을 알아보겠다.

 

 

 

게인(Gain)을 높이면 소음이 나는게 정상인가요?

원래 게인을 높이면 소음이 나는게 정상이긴하다. 이이이이이잉~~ 하는 소음이 들리는 것이 보통이다. 기타줄에 손을 가볍게 올려놔서 뮤트를 해주면 소음이 조금 가라앉기도 한다니 한번 해보기를 바란다.

 

정상적이라면 소음이 크게 나지 않아야 하지만 케이블 이슈 때문에 소음이 나는 경우가 있다. 심지어 게인을 높이지 않아도 말이다.

 

 

 

게인을 높이지 않는데도 소음이 나는데 어떻게 하나요?

1/4인치 케이블, TRS 또는 TS 케이블이라고 불리는 케이블은 두가지 종류가 있다.

 

  1. 밸런스드 케이블
  2. 언밸런스드 케이블

 

검색에 따르면 밸런스드 케이블은 이렇다고 한다.

밸런스드 케이블(TRS)은 하나의 신호를 인위적으로 둘로 나누었다가 다시 합쳐지면서 발생하는 노이즈를 제거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밸런스드 케이블은 RCA 케이블과 같이 시그널 전송에 사용됩니다

 

 

 

이렇게 검은색 띠가 있는 케이블이 밸런스드 케이블이며 언밸런스드에 비해 노이즈를 잡는데 굉장히 뛰어나다. 언밸런스보다 조금 비싸다는 것이 단점.

 

그에 비해 언밸런스드 케이블은 위의 사진과는 달리 검은색 띠가 없는 제품이다. TS 케이블이라고 불린다.

 

노이즈에 취약하며 이 케이블로 악기를 연결할 경우 게인을 안올려도 잡음이나 소음이 나기 시작한다. 심지어 모니터스피커를 이 케이블을 사용해 믹서나 오디오인터페이스(오인페)에 연결하면 거슬리는 잡음을 피할 수 없으니 주의하기 바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