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

이진아 - 시간아 천천히 표절 논란? 과연 사실일까?[2탄]

by 피아노블로그~ 2014. 12. 8.



우선 이전에 생각보다 많은 방문자들이 구경 와 주셔서 더욱 정확하면서도 음악을 모르시는 분도 쉽게 알 수 있게 2탄! 그림으로 알아보자를 준비하게 되었다.


시작되는 도입부만 악보로 그려서 표시할 것이고 정확한 음은 생략하고 리듬만 표시할 것이니 이 부분은 감안을 하고 보시기 바란다. 


혹시라도 댓글로 "악보 잘못 그리셨네요 음이 하나도 안맞잖아요!" 라고 한다면 난독증있으시니 병원 가보시라고 댓글을 달아 드릴 예정이니 참고 부탁드린다.



자! 시작한다.




1번 Nights라는 게임의 OST가 비슷하다는 주장들이 있다.



아래의 음악을 재생하면서 여러번 듣고 리듬만 따서 그려보았다. 음악을 잘 못하기 때문에 이거 따는데도 오래 걸렸음을 알아주기를 바란다..


박자는 생략했지만 4분의 4박자 인 것 같고 간단하게 팔분 음표 및 4분음표로 구성되어 있는 아주 간단한 프레이즈 인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음악 모르시는 분들도 딴딴딴딴 딴딴딴딴 딴딴 딴- 딴딴 딴- 이정도로 리듬을 읽으실 수 있는 아주 쉬운 난이도다. ㅇㅋ? 악보 어떻게 생긴지 기억하시고 음악 한번 재생해보시고 다음 것으로 넘어가자! 







2번 Just the two of us가 비슷하다는 주장을 하시는 분들도 있다.

이건 좀 비슷하긴 하다. 16분음표로 쪼개져 있고 시간아 천천히도 몽환적인 분위기기도 하고 또 그것을 구현해 내는 것이 음악에서는 텐션(긴장을 유발하는 음)과 메이져7(도를 기준으로 했을때 장7도 위에 있는 음) 등등을 사용해서 묘한 분위기를 자아내는 것이 비슷하다. 다만 리듬을 보면 16분 음표와 8분음표 이음줄 등등으로 리듬이 구성되어 있고 좀 복잡하다. 

자 리듬 패턴만 기억하시고 다음으로 넘어가자.







3번 이진아 - 시간아 천천히 


다시 한번 말하지만 리듬만 땄으니 참고 하시바라시며 아래 첨부한 그림을 보면 상당히 간단하게 16분음표 들이 계속 반복되다가 마지막에 16분 음표 3연음 나왔다가 다시 16분음표로 마디가 끝난다. 노래를 들으면서 리듬만 같이 들어보자.






정리 및 마무리


일단 전체 곡의 프레이즈를 분석할 수도 있지만 그럴 시간도 없고 간단하게 맨 앞부분만 비교해 본 부분을 알고 계셔야 한다. 


들으시면서 자신의 귀로 명확하게 판단하셨을 거라 생각이 된다. 음악하시는 분들은 알겠지만 사실 시간아 천천히와 Bill Withers 의 도입부 코드진행은 상당히 흡사하다. 아니, 거의 똑같다. 


(IVM7 - V7/VI- VIm7-V-7) --> just the two of us 에서는 4도에 대한 도미넌트7만 추가된 형태... 모르시는 분들은 개소리로 들리게 해서 ㅈㅅ


다만 코드 진행이라는 것은 표절이라고 할 수가 없다. 왜냐하면 우리가 알고 있는 노래는 거의 다 진행이 비슷하다. 그렇게 따지고 들어가면 다 표절의 범주가 너무 넓어져 버리고, 코드진행이 완전히 똑같다고 하더라도 멜로디가 달라지면 완전히 다른 노래가 되어버리기 때문이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나도 완벽한 지식은 없다.


어렵게 느껴지실 수도 있겠지만 표절 아니다 라고 보면 맞다. 다만 느낌이 비슷한 것 맞다. 왜? 위에 코드진행 설명한 것 처럼 진행이 똑같다. 키만 바뀌었을 뿐.


이렇게 글을 또 한번 적고 싶진 않았는데 조금이라도 지식에 보탬이 되고자 알고 있는 몇 안되는 지식으로 적어 올리니 '좆문가'가 아닌 '전문가'분들께서는 너그러운 마음으로 이해 부탁드리고 혹여나 틀린 부분이 있을 경우는 댓글로 알려주시면 겸허히 수용하고 배우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