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하지말라고 하면 더 하고싶은 인간 심리 - 칼리굴라 효과

by 피아노블로그~ 2023. 6. 13.

https://richpresident.tistory.com/

이 포스팅은 위에 블로그 내용을 참고하여 나의 경험도 더해 정리용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칼리굴리 효과란?

 

인간은 하지말라고 하면 청개구리 심보로 오히려 더 하고 싶어집니다. 왜냐하면 하지 말라고 하는 것을 깨고 싶어하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비밀'이라는 단어를 들으면 그것이 무엇인지 알고 싶어집니다. 예를 들면 유튜버 '성공비밀'이라는 사람이 있는데 이미 월 1억이상 벌고 있다고 합니다. 그 사람이 비밀이라는 단어를 유튜브 채널 이름에 넣은 것도 우연은 아닐 겁니다. 아주 작은 것이지만 사람들이 채널 이름을 보고 클릭할 확률은 조금이나마 더 높힐거라고 생각하네요.

 

칼리굴라 효과를 세일즈, 블로그 제목, 마케팅에 활용한다면? 오히려 더 좋은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칼리굴라의 용어는 한 영화에서 왔습니다. 미국과 이탈리아의 합작영화로 칼리굴라라는 황제를 주인공으로 한 영화가 개봉했었는데 이 영화가 충격적인 장면들이 많았기 때문에 일부 지역에서만 상영 금지가 되었답니다.  이 소문으로 인해 사람들은 더욱 이 영화를 궁금해하고 다른 지역으로 까지 원정을 가서 이 영화를 관람하였다고 합니다. 하지만  금지가 풀리자 이 영화는 인기를 잃게 됩니다. 이를 통해 사람들은 하지말라는 짓을 굳이 하고야 말겠다는 의지를 가지고 있다는걸 알게됐죠.

 

"절대로 ~하지 마세요"

 

이렇게 적혀있다면 더 하고싶은 게 사람 욕구인가봅니다. 어렸을 때 주택가에 살았는데 "이곳에 쓰레기를 무단투기하지마세요" 라고 적혀있는 곳에는 꼭 쓰레기가 있던 게 기억나네요. 

 

이렇게 적고나니 성경의 일화가 떠오르는 군요. 아담과 이브가 에덴동산에서 살고있을 때 하나님이 "다른 건 다 먹어도 되는데 선악과는 먹지마라~"라고 금지 시켜버리니 궁금증이 폭발하여 결국에는 그 금지된 과일을 먹고 하나님을 빡치게 만들었죠. 왜 인간은 이렇게도 '금지'된 것에 약한 것일까?

 

칼리굴리의 작동원리

인간은 기본적으로 자신의 행동이나 감정을 자신의 의지대로 결정하고 싶어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하세요' '하지마세요' 등과 같은 말을 들으면 그 말을 듣고 싶지 않은거죠. 이렇게 자기 행동의 자유를 빼앗기면 엄청난 스트레스를 느낀다고 하네요. 

 

어린 시절 엄마가 '지금 바로 숙제 해!' '빨리 자라' 등의 말을 한다면 반발심이 생긴다고 합니다. 이런 저항심을 심리학에선느 심리적 리액턴스라고 한다네요.

 

그래서 금지를 당하는 상황이 일어난다면, 다시 말해 행동의 자유를 뺏기면 심리적 리액턴스가 일어나고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하지말라는 걸 하게 되는 칼리굴라 효과가 나타난다고 합니다. 딱히 관심이 없었음에도 금지 당하게 되면 자유를 빼앗긴 느낌이 들기 때문에 금기 사항을 깨뜨리게 되고 이것이 곧 마케팅에 이용하면 클릭률을 올리는 스킬이 되겠네요.

 

심리적 리액턴스를 해소하는 것은 칼리굴라 효과 외에도 여러가지가 있는데 그중 한가지는 부메랑 효과로 설득당하면 오히려 반발심이 강해지는 것과 로미오와 줄리엣 효과는 방해를 받으면 더욱 더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는 마음이 고조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칼리굴리 효과 카피 문구에서 사용예

금지 당하면 반발하고 싶은 칼리굴라 효과를 사용하면 블로그나 세일즈 문구에서 다음과 같은 클릭을 유발하는 제목을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악용금지)절대로 ~하지마세요

(경고)~는 아직 사지 마라

(~의 비밀) 심장이 약한 사람은 보지마세요

(진실의 ~) ~인 사람은 읽지 마세요

~의 비밀, 남자는 보지 말 것!

숨겨진 ~을 알려드립니다.

금단의 ~공개

주의! ~만 아는 진짜 ~

 

지금 2023년인데 솔직히 이런문구 2000년대에나 통할 것 같은 문구네요. 대신 절대로 ~하지마세요, ~는 아직 사지마라, ~인 사람은 읽지마세요는 아직도 쓸만한 것 같습니다.

 

이런식으로 금지하거나 주의를 환기시킴으로써 조건부 정보임을 알리는 거라고 하네요. 제한된 조건을 두면 독자의ㅏ 흥미를 불러 일으킬 수 있다고 하네요.

 

일반적인 세일즈 문구 잘못된 예

 

 

칼리굴라 효과를 도입한 세일즈 문구

 

 

칼리굴라 효과를 세일즈에서 사용할 때의 2가지 요점

1. 금지 조건은 쉽게 극복할 수 있는 것이여야 한다.

2. 금지하는 이유를 설명한다. 

 

 

너무 엄격하게 금지하면 정말로 구매하려고 하는 사람들은 그 조건을 극복하려하지만, 대다수의 사람들은 반발심만 커진다. 즉, 사고싶은 마음이 없어진다.

 

담장에 난 구멍을 들여다 본 사람들은 그 행동을 쉽게 취할 수 있어서 였다. 

이유도 설명하지 않고 금지하게 되면 신빙성을 잃게 되어 미심쩍은 카피 문구가 되어버린다.

앞서 소개한 카피 문구는 '왜 단순한 호기심을 가진 사람은 구매하면 안되는 것인가?의 이유를 설명한다. 그러한 이유로 한정된 수량과 개발하게 된 배경을 들었다. 이런 설명을 하지 않으면 독자는 풀리지 않은 의문이 생기고 신뢰도가 떨어진다. 이 두가지 점을 염두하고 칼리굴라 효과를 사용하자.

 

세일즈 카피라이팅에서 사용할때는 그냥 금지만 하는 것이 아닌 쉽게 극복할 수 있는 조건을 붙이고 금지하는 이유도 설명해야함. 헤드카피를 흥미롭게 만들었다면 본문의 내용도 흥미로워야함. 독자가 만족하려면 기승전결을 의식하면서 글을 써야한다.

 

자이언스효과 - 반복적인 자극을 주면 상대에게 좋은 호감을 심어주는 현상

 

 

자이가르닉효과 - 100% 정보를 주는 것이 아닌 70% 만 정보를 주어 상대를 궁금하게 하는 기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