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및 비즈니스

2023년 11월 산타랠리 오나?

by 피아노블로그~ 2023. 11. 15.

요약
최근 소비자물가지수(CPI) 발표가 기대에 못 미치며 시장이 급등하면서 특히 나스닥 지수에서 높은 상승이 나타났다. 시장이 환호하는 가운데 CPI와 주식시장 간의 관계는 복잡하게 얽혀 있으며, 종종 시장 반응이 CPI 움직임과 일치하지 않는다.

 

하이라이트
- 📉 연간 CPI는 기대에 못 미치는 3.2% 상승으로 나타났으며 월간 값은 3 아래로 내려가 인플레이션 감소가 예상보다 빠른 것을 나타냈다.
- 📈 일반적인 추세와는 달리 주식시장은 7월까지 CPI 하락에도 불구하고 상승세를 보이며 CPI-주식시장 관계에서 전환점을 나타냈다.
- 🏠 핵심 CPI의 70%를 차지하는 주거 비용이 느린 하락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며 임대료가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 💹 시장은 더 많은 CPI 하락을 예상하며 이로 인해 이자율 인상에 대한 우려가 줄어들었다.
- 📉 느린 지표인 임대료가 앞으로 몇 달 동안 급격히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어 전체 CPI 하락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보인다.
- 📊 핵심 CPI의 전망된 감소는 약 1.7%로 이어져 미래 이자율 인하에 대한 추측을 불러일으킨다.
- 📉 3.1%로 업데이트된 CPI와 다음 달에 예상되는 2.9%는 예상보다 빠른 감소를 시사하여 미래 이자율 인하의 전망을 지원한다. 

 

투자에 접목하면?

- CPI가 낮아져서 이자율 인상에 대한 우려가 줄어든 만큼 2023년 12월 파월이 금리를 동결한다는 말을 하게 되면 산타랠리가 올수도 있는 희망회로를 돌려볼 수 있다. 

- 현재 저점에 있는 우량주 종목들을 사서 시세차익을 노려볼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