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및 비즈니스

책 "이멀전" - 인간의 뇌는 최대 97%의 정확도로 잘 될 것을 예측할 수 있다

by 피아노블로그~ 2022. 9. 27.

인간의 뇌는 83~97%의 정확도로 어떤 것이 잘될 것인지 예측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포스팅은 하단의 링크를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작가이자 연구인인 폴 잭(Paul Zak)이 쓴 책을 바탕으로 출판된 책 이멀전 (Immersion)에 관한 포스팅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icrEf40hXMY 

 

이멀전이란?

간단하게 말하면 이멀전이란 뇌가 좋아하는 것들이라고 말할 수 있다. 저자에 따르면 이멀전은 특정 '뇌 상태'이며 어떤 경험을 '좋다'라고 해석하는 뇌 반응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면 멋진 이성을 만나는 경험이나 좋은 구매 경험, 좋은 영화를 보는 것 등이라고 합니다. 이멀전은 '설득'과 관련이 있습니다. 설득된 뇌 상태를 이멀전(immersion)이라고 부르기로 했다고 합니다. 

 

이멀전에 관한 더 많은 정보

이멀전 기술은 신경계의 객관적 활동을 측정합니다. 가장 놀라운 경험을 할 때 뇌에 기록이 된다. 무언가를 좋아하는 것은 내 취향이 아니라 "뇌"의 취향이라고 합니다.

 

이멀전의 2가지 조건: 집중하지 못하면 이멀전이 아니다. 감정적인 울림이 없다면 이멀전이 아니다. 그러므로 집중이 되면서 감정적인 울림이 있는 것이 이멀전이다. 저자인 폴 잭은 이걸 객관적으로 수치화시키는 법을 연구한 사람이고 뇌신경 신호를 읽는 방법을 연구하여 어떤 자극이 주어졌을 때 얼마나 더 행동으로 옮길 확률이 높은가를 알 수 있게 연구했다고 한다.

이멀전이 어떻게 사람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을까?

우리는 어떻게 해야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을 지 모른다. 다만 사회활동을 통해 삶의 의미를 찾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내가 하는 일이 다른 사람에게 큰 영향을 줄 때 행복감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모든 것들은 결국 자기 통찰과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만약 자기가 좋아하는 것이 어떤 것인지 알게 된다면 많은 것을 경험하지 않아도 되어 효율적입니다. 통찰력이 있는 사람들은 자기 통찰을 통해 무엇을 할지 결정하면 됩니다. 자기 성향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는 무엇을 했을 때 행복한 지 잘 모르며 자기 통찰을 통해서 행동했을 때만 그 답을 찾을 수 있다. 또한 자기 통찰력이 높은 사람은 여러 단계를 거치지 않고도 빠르게 자신을 행복하게 하는 길을 찾을 수 있다.

 

뇌 공략 마케팅

마케팅을 할 때 사람들의 뇌가 어떤 종류의 경험을 좋아하는 지 데이터를 참고하면 다음번에도 어떤 것에 반응을 할지 예측하기가 쉬워진다고 합니다. 감정은 모호하다. 그래서 140개의 뇌신경 신호를 연구했다. 감정이 행동을 유도했다. 그래서 감정 상태를 체크하는 방법을 연구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