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등등

계획 세울 때 생각 해야 할 4 가지!

by 피아노블로그~ 2010. 6. 25.

계획을 세울 때 생각해야 할 것들은 무엇일까요? 저는 자주 계획을 세우곤 했었는데 너무 무리한 계획 때문에 실천이 제대로 되질 않아서 중도에 포기한 적이 한두 번이 아녔습니다. 이런 불상사를 피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어떤 계획이 좋은 계획일까요?

계획 세울 때 생각해야 할 4가지

1. 실천가능성을 염두하면서 계획을 짜라

계획이 아무리 좋아도 실천이 불가능한 계획이라면? 좋은 계획이라고 말할 수 없을 것입니다. 실천 가능하게 계획을 잘 짜주셔야 행동에 옮기기가 쉽겠죠.  자기가 할 수 있는 것 할 수 있는 만큼 계획을 짜야 나중에 계획대로 실천할 수 있습니다. 무리한 계획을 세우게 되면 계획을 지킬 수 없을 것이고 또 그에 따른 정신적인 압박감에 시달릴(?) 수도 있으니 무리한 계획은 절대로 금물입니다. 

2. 여유롭게 짜라

실천 가능한 계획을 위해 여유롭게 짜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떤 일을 하다가 다른 일을 하려고 하게 되면 인간은 컴퓨터가 아니기 때문에 작업과 작업사이에 시간이 반드시 발생합니다. 그런데 그 시간을 무시하고 기계적으로 계획을 짜게 되면 더 이상 계획은 계획이 아니게 돼버립니다. 계획을 꼼꼼하게 짜는 것 도 좋지만 약간 여유를 둬서 여유롭게 계획을 짜는 것이 장기적으로는 도움이 될 것입니다.

3. 구체적인 계획을 짜라

계획은 무조건 구체적이어야 합니다. 계획이 구체적이지 않다면 의욕도 떨어지게 되고 실천 가능성이 떨어지거든요. 만약 공부 계획을 세운다고 하면 내가 어느 정도 시간 안에 몇 페이지를 공부하겠다. 이런 식으로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그러면 능률도 더 올라가겠죠? 구체적인 계획은 바로 실천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계획을 짤 때는 꼭 구체적인 계획을 짜셔야 합니다.

4. 실천이 답이다

게으르다는 단어를 저를 빼고 말한다면 섭섭합니다. 전 정말로 게으른 사람 중에 한 명 합니다. 저는 계획을 정말 많이 짰었습니다. 근데 계획을 짜고 나서 실천을 안 하니까 말짱 도루묵이더군요. 오죽하면 저희 어머니께서 저한테 "제발 작심 3일이라도 해라."라는 소리를 하셨을까요. 

 

요즘은 계획성 없이 그냥 흘러가는 인생으로 살고 있는데 저도 계획을 적절하게 잘 짜서 뭔가 알찬 삶을 살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계획성 있게 사는 삶이 더 보람차고 뭔가를 이뤄나가고 있다는 기분을 주기 때문입니다. 실천합시다. 실천이 없다면 계획은 그저 종이 쪼가리로 전락하게 되죠. 반면 계획을 실천한다면? 원하는 바를 이루니, 그거보다 좋은 것은 없겠죠. 계획을 잘 세우셔서 올여름에는 원하는 일 꼭 이루시기 바랍니다.

댓글